본문으로 바로가기

모바일 카카오톡 대화를 PC 버전 카카오톡으로 불러오는 방법은 많이 알려져 있고,

인터넷 검색을 통해 쉽게 찾을 수 있다. 그래도 간략히 정리하면..


① 모바일 카카오톡에서 '설정' → '채팅' → '대화 백업' → '대화 백업하기' (비밀번호 설정)    

② 카카오톡 PC 버전 설치 → 로그인 → '대화 복원하기' 선택 → 설정 비밀번호 입력


이렇게 하면 모바일 카톡 채팅방 대화를 PC로 고스란히 가져올 수 있다.


그런데 문제는... 이 복원 작업이 카톡 PC 버전을 '설치할 때만' 가능하다는 점.

그래서 윈도우를 새로 깔거나 저장된 윈도우 이미지 복원할 때마다 위 작업을 되풀이해야 한다.

한번 깐 윈도우를 주구장창 사용한다면 모를까.. 

번질나게 이미지 복원을 하는 사용자로서는 아주 짜증나는 작업이다.

이건 카톡 대화 내용이 C:\Users 하위 폴더에 저장되기 때문인데..

이걸 다른 드라이버로 바꿔 주면 좋겠지만.. 카톡에서는 설정할 방법이 없다.


그래서 궁리한 방법이 mklink 명령을 이용해 하드 링크(Junction)을 만들어 주는 방법이다.

이건 비유하면, "주문 주소는 서울이지만 물건은 인천 창고로 배달해달라"는 식의 주문이다.


주문 주소 : C:\Users\삐리리\AppData\Local\Kakao (삐리리는 사용자 이름)

배달 주소 : X:\Kakao


이렇게 배송요청(?)을 하면 카톡 대화 내용은 모두 X:\Kakao에 보관될 것이다.

이건 귀찮은 '대화 복원' 수고를 덜어주기도 하지만, 

윈도우 설치 드라이버의 용량을 줄이는 방법이기도 하다.


① 카카오톡을 실행 중이라면 종료한다.

② 탐색기를 띄우고 원하는 드라이브에 적당한 폴더를 만든다.  (예 : X:\Kakao)

③ C:\Users\삐리리\AppData\Local\Kakao 폴더의 내용물을 몽땅 X:\Kakao 폴더로 옮긴다.

    (불안하면 적당한 곳에 한 번 더 백업해 두시길..)

④ C:\Users\삐리리\AppData\Local 하위에 있는 Kakao 폴더를 삭제한다. 

    (중요! 삭제 안 하면 "파일이 이미 있으므로 만들 수 없습니다."라는 메시지 나옴)

⑤ 명령 프롬프트를 관리자 권한으로 띄운다.

    (관리자 모드 실행은 윈도우((Windows) 실행 창에서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하기  참고)

⑥  cd "C:\Users\삐리리\AppData\Local\"

    입력 → 엔터 (물론 '삐리리'는 자기 계정명으로 바꾸고)

    명령 프롬프트가 C:\Users\삐리리\AppData\Local > 로 바뀜

⑦  mklink /j "C:\Users\삐리리\AppData\Local\Kakao" "X:\Kakao"

     입력 → 엔터 (물론 '삐리리'는 자기 계정명으로 바꾸고)

⑧ "X:\Kakao에 대한 교차점을 만들었습니다." 메시지가 나오면 일단 성공.

    탐색기로 C:\Users\삐리리\AppData\Local 폴더 아래 Kakao 폴더가 만들어졌는지 확인해 본다.

하드 링크 폴더 아이콘에는 작은 화살표가 붙어 있다.

뭔가 가득 차 있는 것처럼 보여도 실제 파일들은 다른 드라이버에 있다.

이제 카카오톡을 띄워 대화 내용이 보존돼 있는지 확인해 보자.

지어 카톡 PC 버전을 새로 깔아도 '대화 복원' 할 필요가 없을 것이다.